오늘 날씨 내일 날씨를 살펴보면 오늘부터 내일 사이 전국에 비가 내리겠고 중부지방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한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져 쌀쌀하겠고 해상에 매우 높은 물결과 강한 너울이 유입되겠습니다.
전국 날씨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겠고 일부 지역은 흐리겠습니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14~22도로 평년보다 높겠습니다.
자세한 아침 기온은 서울 16도, 대전 18도, 광주와 대구 19도, 부산 22도, 제주도 22도로 시작하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14~25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자세한 낮 기온은 서울 21도, 대전 20도, 광주와 대구 21도, 부산 25도, 제주도 22도가 되겠습니다.
내일 비가 그친 후 찬 공기가 동반된 고기압이 남하하면서 내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기온이 15~20도가 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더욱 낮아 쌀쌀하겠습니다.
또한, 내일 밤부터 강원 내륙과 산지의 기온이 떨어져 내린 비가 얼어 도로에 살얼음이 끼는 곳이 있겠으니 근처에 계시는 분들은 안전 운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압계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중부지방과 경남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에서 3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었습니다.
내일 지상 예상일기도를 살펴보면 저기압이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현재 내리고 있는 이 비는 내일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겠습니다.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비는 점차 서쪽 지역부터 소강상태를 보이겠으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쪽으로 고기압이 내려오면서 동풍이 불어 드는 강원 동해안과 강원산지, 제주도는 내일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 오후부터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강원 높은 산지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면서 조금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시간대별 강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충청권 내륙과 전라 동부 내륙, 경상권은 오후까지, 강원 동해안과 강원산지, 전남 남해안은 밤까지, 제주도는 모레 새벽까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현재 경기 남부 서해안과 충남 북부 서해안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 아침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에서 30mm의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예상 강수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수도권은 경기 내륙, 경기 남부 서해안 20~60mm, 서울, 인천, 경기 북부 서해안, 18일까지 서해5도 5~40mm, 강원도는 강원 동해안, 산지 50~100mm(많은 곳 120mm 이상), 강원 내륙 20~60mm(많은 곳 80mm 이상)가 내리겠습니다.
충청권은 대전, 세종, 충남, 충북 20~60mm, 전라권은 전북 10~50mm, 광주, 전남 5~30mm, 경상권은 경북 북부, 울릉도, 독도 30~80mm, 부산, 울산, 경남(서부 내륙 제외) 20~60mm(많은 곳 부산, 경남 남해안 80mm 이상)가 내리겠습니다.
제주도는 20일 새벽가지 10~50mm가 내리겠습니다.
강풍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남 동부 남해안에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내일부터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초속 20m 이상, 그 밖의 지역에서도 초속 15m에서 20m의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외출 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부터 서해 중부 먼바다와 서해 남부 북쪽 먼바다, 동해 중부 해상, 동해 남부 북쪽 먼바다에, 내일부터 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6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특히, 내일은 물결이 더욱 높아지면서 대부분 해상에서 풍랑경보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선박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정박 중인 선박은 고정 상태를 점검하셔서 피해 입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과 내일 대부분 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부터 강원 동해안과 경상권 해안에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레까지 달의 인력이 강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과 내일 저기압에 의해 밀물과 썰물이 더해지면서 바닷물의 높이가 더욱 높아지겠으니 해안 저지대에 계시는 분들은 피해 입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 날씨 10월 19일 내일 전국 날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일 오전까지, 일부 지역은 모레까지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강한 비와 함께 강풍이 함께 불 것으로 예상되니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강원산지에서는 기온이 떨어져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산행을 하시는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비가 오고 바람이 강하게 부는 토요일이지만 집에서 모처럼 가족들과 못다 한 이야기 나누시면서 여유로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