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7일 오늘 날씨도 낮에는 체감온도 35도 안팎의 폭염이, 밤에는 열대야가 이어지겠습니다. 대기가 불안정해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내일은 오늘과 비슷한 날씨를 보일 전망이며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강한 소나기가 오겠습니다.
오늘 날씨 (8월 17일)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전국이 가끔 구름 많은 가운데, 낮 동안 체감온도가 35도 안팎, 일부 내륙 지역은 37도 안팎까지 올라 매우 무더운 날씨를 보였습니다. 밤에는 최저기온 25도 이상의 열대야가 계속 이어지겠습니다.
오늘 낮 최고체감온도는 서울 34.1도, 부산 33.4도, 춘천 34.1, 광주 33.7, 대구 33.6, 제주 33.1도로 어제와 비슷하게 하루종일 더웠습니다.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일부 지역에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렸고, 제주도는 대기 상층 기압골의 영향으로 한때 강한 비가 내리기도 했습니다.
오늘 밤에도 서쪽 지역과 30도 안팎의 고수온 해역과 맞닿은 경상권 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겠습니다. 오늘까지 서울은 27일째, 부산은 23일째, 제주는 33일째 열대야가 지속되며 연속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각별히 건강관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수 현황과 전망입니다.
기온이 높게 오르면서 불안정한 대기가 만들어진 가운데,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기류가 수렴하면서 오늘 전국 곳곳에서 소나기구름이 발달해 소나기가 내렸습니다. 특히, 기류 수렴으로 소나기구름이 거의 정체한 전라권을 중심으로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최대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한때 호우특보가 발효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전국 곳곳에 내리는 소나기는 오늘 밤, 수도권과 강원내륙은 내일 이른 새벽, 충남과 전라권은 내일 늦은 새벽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일부 지역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하천과 계곡 접근을 자제하시고, 하늘이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천둥이 들리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은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매우 미끄러우니 안전운전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새벽까지 지역별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권 서울, 인천, 경기는 18일 이른 새벽까지 5~60mm, 강원도 강원내륙과 산지 5~40mm, 강원남부동해안 5~20mm, 충청권은 5~40mm, 전라권은 18일 늦은 새벽까지 5~60mm, 경상권은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5~40mm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제주도는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한 대기 상층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오늘도 산발적으로 비가 이어졌고, 일부 지역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기도 했습니다. 제주도의 비는 기압골이 점차 약화되면서 내일 새벽까지 5~40mm가량 더 내리겠습니다.
내일 날씨 (8월 18일)
8월 18일 내일 아침 최저기온과 낮 최고기온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27도, 부산 24도, 대전과 광주 25도, 대구 24도로 서쪽 지역과 경상권 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지역이 많겠고, 낮 기온은 대전 34도, 서울과 광주, 대구, 부산 33도까지 올라 무덥겠습니다.
내일 아침최저기온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아침최저기온을 살펴보면 녹색으로 표현된 지역이 최저기온 25도 이상의 열대야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지면에 많은 열이 축적되어 있어 밤에도 기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는 가운데, 동풍이 유입되면서 오늘 밤에도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겠습니다. 30도 안팎의 고수온 해역과 맞닿은 경상권 해안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다음은 소나기 전망입니다.
내일도 오늘과 상황이 비슷하겠습니다. 오늘처럼 낮 동안 기온이 높게 올라 대기가 불안정한 가운데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기류가 수렴하면서 소나기구름이 발달하겠고,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강수 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내일 오후부터 저녁 사이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전라권에. 내일 오후 제주도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류 수렴으로 소나기구름이 정체하는 지역에는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의 지역별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권 5~60mm, 강원내륙 5~60mm, 충청권 5~40mm, 전라권 5~40mm, 경상권 5~40mm, 제주도 5~40mm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새벽 안개 예보를 살펴보겠습니다.
밤사이에도 대기 불안정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중서부 지역보다는 강원내륙,산지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지면 부근의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과 호수, 골짜기 부근은 안개가 더욱 짙게 낄 수 있겠으니,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해상의 날씨 전망입니다.
서해상에도 상대적으로 수온이 낮은 해역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 해상을 중심으로 대기가 불안정하여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밀려올 가능성이 있겠으니, 해수욕을 즐기시는 분은 너울성 물결에 의한 해안가 물놀이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태풍 소식
대만 동쪽 해역에 저압부의 등압선이 보입니다. 이곳은 해수온이 매우 높은 곳이고 구름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여기서 열대저기압이나 태풍과 같은 열대요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태풍이 발생한다면 우리나라와 매우 가까운 위치가 됩니다. 우리나라에 직접 상륙하거나 접근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8월 17일 오늘 날씨와 8월 18일 내일 전국 날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야에 많이 힘드시죠? 태풍이 소멸되고 다음 주 비가 내리면서 더위가 한풀 꺾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내일도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요란한 소나기가 갑자기 내릴 수도 있으니 바다나 계곡에서 막바지 피서를 즐기시는 분들은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