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 내일 전국 날씨 8월 16일 안개 폭염 소나기

by 찬란한아침일 2024. 8. 16.

8월 15일 오늘 날씨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폭염특보가 계속된 가운데 대부분 지방에서 한낮에 체감온도 35도 안팎의 폭염이 계속되었습니다. 오늘 밤에도 서쪽 해안가를 중심으로 열대야가 지속되겠습니다. 내일도 체감온도가 35도로 무덥고 아침에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날씨 (8월 15일)

 

오늘도 무더위와 열대야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습니다. 광복절 휴일인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에는 체감온도 35도 안팎의 폭염, 밤에는 최저기온 25도 이상의 열대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낮 동안 체감온도가 35, 일부 내륙 지역은 37도 안팎까지 올라 매우 무더운 날씨였습니다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일부 지역에는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강한 소나기가 내리기도 했습니다.

 

일최고체감온도

 

오늘 낮 최고체감온도는 서울이 34.7도, 춘천이 34.1, 대구가 33.7로 소나기가 내렸는데도 어제와 비슷한 날씨를 보였습니다.

 

 

 

오늘 밤도 서쪽해안가를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지역이 많겠습니다. 오늘까지 서울은 25일째, 부산은 21일째, 제주는 31일째 열대야가 지속되고 있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 바랍니다.

 

 

다음은 강수 현황과 전망입니다.

강수상황
강수상황

 

기온이 높게 오르면서 불안정한 대기가 조성된 가운데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기류가 수렴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소나기구름이 강하게 발달했습니다. 특히 기류 수렴으로 소나기구름이 거의 정체한 서쪽 지역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일부 지역에 한때 호우특보가 발효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전국 곳곳에 내리는 소나기는 오늘 밤, 일부 지역은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충남, 전라권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하천과 계곡 접근을 자제하시고 하늘이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천둥이 들리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은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날씨 (8월 16일)

 

816일인 내일 아침최저기온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아침최저기온

 

내일 아침최저기온부터 살펴보면 녹색으로 표현된 지역이 최저기온 25도 이상의 열대야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지면에 많은 열이 축적되어 있어 밤에도 기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는 가운데 동풍이 유입되면서 8월 15일 밤에도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동풍이 30도 안팎의 고수온 해역을 지나면서 경상권 해안에도 열대야가 나타나겠습니다.

 

 

폭염특보 현황 및 내일최고체감온도를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낮에도 매우 무더워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되었습니다. 내일 최고체감온도는 오늘처럼 35도 안팎으로 올라 무덥겠습니다.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은 기온이 잠시 내려가겠지만 소나기가 그치면 습도가 매우 높아진 상태에서 기온이 다시 오르면서

체감온도는 여전히 높겠습니다

 

 

다음은 소나기 전망입니다.

소나기 전망
소나기 전망

 

내일 소나기 전망은 오늘과 상황이 비슷하겠습니다.

오늘처럼 낮 동안 기온이 높게 오르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지고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기류가 수렴하면서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동풍에 의해 구름이 가장 먼저 발달하는 강원영동중·남부와 경상권 해안에 내일 오전부터 소나기가 시작되어 오후부터 밤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수도권과 전라권은 모레 새벽까지 소나기가 이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특히 내일도 수도권과 충남, 전라권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의 지역별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일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은 5~60mm, 강원영서 5~40mm, 강원영동중,남부 5~10mm, 충청권은 충남 5~60mm, 대전, 세종, 충북 5~40mm, 전라권은 5~60mm, 경상권은 5~40mm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분간 제주도는 기압골의 영향을 계속 받아 비가 오락가락 내리겠습니다. 모레까지 20~60mm, 많은 곳은 8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특히 지상부터 대기 하층까지 덥고 습한 공기가 위치한 가운데 하층의 기류가 수렴하는 지역에서는 국지적으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면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안개 예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안개예보
안개예보

 

밤사이에도 대기 불안정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서쪽 지역보다는 강원내륙과 산지, 전라동부, 경상권 내륙 등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밤사이 지면 부근의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안개가 낄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지역에는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륙의 강과 호수 주변, 골짜기 부근은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낄 수 있겠으니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태풍 소식

 

일본 남쪽 해역에 거대한 소용돌이가 보입니다. 태풍 제7호 암필과 태풍 제8호 우쿵입니다. 이 둘 사이 거리가 상당히 가깝습니다. 열대저기압 사이 거리가 1000km 이내가 되면 후지와라효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태풍 제7호 암필의 예상경로가 어제보다 약간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태풍소식
태풍소식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 내일 전국 날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낮 동안 체감온도가 35도를 기록할 정도로 덥습니다. 오후 늦은 시간에는 천둥과 함께 요란한 소나기가 제법 내려 기온이 좀 떨어지기는 했습니다.

 

내일은 새벽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안전운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처럼 더위가 계속되겠고 전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요란한 소나기가 오다고 하니 각별히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