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 내일 전국 날씨 8월 17일 안개 폭염 소나기

by 찬란한아침일 2024. 8. 16.

8월 16일 오늘 날씨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에는 체감온도 35도 안팎의 폭염이, 밤에는 열대야가 이어지겠습니다. 대기가 불안정해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내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오늘과 비슷한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오늘 날씨 (8월 16일)

 

오늘도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대부분 지역이 체감온도 35도 안팎의 폭염이 계속되었습니다. 밤에는 최저기온 25도 이상의 열대야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기가 불안정해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었습니다. 특히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렸고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겠습니다.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소나기나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일최고체감온도
일최고체감온도

 

오늘 낮 최고체감온도는 서울이 34.5도, 춘천이 33.3, 광주 33.4, 대구가 33.1로 소나기가 내려서인지 어제보다 비슷하거나 약간 떨어진 날씨를 보였습니다.

 

 

오늘 밤에도 서쪽 지역과 경상권 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지역이 많겠습니다. 오늘까지 서울은 26일째, 부산은 22일째, 제주는 32일째 열대야가 지속되고 있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 바랍니다.

 

다음은 강수 현황과 전망입니다.

강수현황과 전망
강수현황과 전망

 

기온이 높게 오르면서 불안정한 대기가 조성된 가운데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기류가 수렴하면서 오늘 전국 곳곳에서 소나기구름이 발달했습니다. 특히, 기류 수렴으로 소나기구름이 거의 정체한 중부서해안과 전라권 등 서쪽 지역에서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최대 50mm 내외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전라권에는 한때 호우특보가 발효되기도 했습니다.

 

오늘 소나기 전망
오늘 소나기 전망

 

현재 전국 곳곳에 내리는 소나기는 오늘 밤 수도권과 충남, 전라권은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일부 지역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하천과 계곡 접근을 자제하시고 하늘이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천둥이 들리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은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새벽까지 지역별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권 중 서울, 인천, 경기서부는 5~60mm, 경기동부는 5~40mm,  강원내륙, 산지 5~40mm,  강원남부동해안 5~20mm, 충청권은 충남 5~60mm, 대전, 세종, 충북 5~40mm, 전라권은 5~60mm, 경상권은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내륙은 5~40mm, 경북동해안 5~20mm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날씨 (8월 17일)

8월 17일 내일 아침 기온과 낮 기온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일 날씨
내일 날씨

 

내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27, 부산 26, 대전과 광주 25, 대구 24도로 주로 서쪽 지역과 경상권 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지역이 많겠고 낮 기온은 서울 35, 대전 34, 광주와 대구, 부산 33도까지 올라 무덥겠습니다.

 

내일 아침최저기온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아침최저기온
내일 아침최저기온

 

내일 아침최저기온을 살펴보면 녹색으로 표현된 지역이 최저기온 25도 이상의 열대야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지면에 많은 열이 축적되어 있어 밤에도 기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는 가운데 동풍이 유입되면서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지속되겠습니다. 30도 안팎의 고수온 해역과 맞닿은 경상권 해안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낮에도 매우 무덥겠습니다. 특히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처럼 최고체감온도가 35도 안팎으로 오르겠습니다.

 

다음은 소나기 전망입니다.

내일 소나기 전망
내일 소나기 전망

 

내일도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오늘처럼 낮 동안 기온이 높게 올라 대기가 불안정한 가운데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기류가 수렴하면서 소나기구름이 발달하겠습니다. 주로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강수 지역과 시간은 내일 오후부터 밤까지 수도권과 강원내륙, 충청권, 전라권, 대구와 경상서부내륙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기류 수렴으로 소나기구름이 정체하는 지역에는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의 지역별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까지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은 5~60mm, 강원내륙은 5~40mm,  충청권은 5~40mm, 전라권은 5~60mm, 경상권은 5~40mm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주도 기압계
제주도 기압계

 

제주도는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한 대기 상층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오늘도 산발적으로 비가 이어졌고 일부 지역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기도 했습니다. 기압골이 매우 느린 속도로 이동하면서 제주도는 내일까지 10~60mm의 비가 더 내리겠습니다.

 

특히 지상부터 대기 하층까지 덥고 습한 공기가 위치한 가운데 기류가 수렴하는 지역에서는 국지적으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면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 새벽 안개 예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안개예보
안개예보

 

밤사이에도 대기 불안정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서쪽 지역보다는 강원내륙과 산지, 경상권 내륙 등 동쪽 내륙을 중심으로

지면 부근의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안개가 낄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지역에는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서해상에도 상대적으로 수온이 낮은 해역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과 호수, 골짜기 부근은 안개가 더욱 짙게 낄 수 있겠으니 징검다리 연휴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해상의 날씨 전망입니다.

해상 날씨
해상 날씨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는 대기가 불안정하여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오후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밀려오거나 갯바위,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너울성 물결에 의한 해안가 물놀이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태풍 소식

 

저기압에서는 반시계 방향의 바람이 불고 우리나라에 동풍이 붑니다. 태풍과 한랭저기압의 두 톱니바퀴가 동시에 돌고 있어 우리나라에 동풍이 계속 불어오고 있습니다. 동풍은 태백산맥을 넘어 푄현상을 일으키고 기온이 올라갑니다. 이것이 폭염의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보입니다.

 

폭염 원인 태풍
폭염 원인 태풍

 

 

 

마무리

 

이상으로 8월 16일 오늘 날씨와 8월 17일 내일 전국 날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나기가 와서 저녁에는 기온이 떨어지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지역이 낮 동안 체감온도가 35도를 기록할 정도로 더웠습니다. 내일의 날씨는 오늘과 비슷하며 3일째 천둥과 함께 요란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으니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