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20호 짜미가 필리핀 해역에 있는 상황에서 태풍 21호 콩레이가 10월 27일 발생했습니다. 아직인 세력이 약하나 이동하면서 세력을 키울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 21호 콩레이는 태평양 고기압 영향으로 우리나라, 혹은 일본으로 북상하여 11월 2일경 상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상청 태풍 예상 경로
우리나라 기상청 태풍 예상 경로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남쪽 해역에 2개의 태풍 20호 짜미와 21호 콩레이가 있습니다.
먼저 태풍 20호 짜미의 예상 경로입니다. 태풍 20호 짜미는 베트남 다낭 앞바다에서 다시 유턴하여 해상에 머물면서 태풍의 영향이 더욱 길어질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태풍 21호 콩레이입니다. 콩레이는 매우 천천히 서진하면서 태풍 중에서 강으로 세력을 키워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11월 1일에는 중심기압 945 hpa, 최대풍속 45m/s, 매우 강의 세력까지 발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중기센터 태풍 예상 경로
유럽중기센터 태풍 예상 경로를 살펴보겠습니다. 10월 27일 일요일 12시 일기도입니다.
태풍 21호 콩레이가 크게 원을 그리며 일본 규슈 부근에 상륙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보 원은 매우 커서 아직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태풍 21호 콩레이가 예보원의 평균값인 중앙으로 이동한다면 일본 규슈 부근에 상륙하게 됩니다. 그러나 예보원의 가장 먼 쪽인 서쪽으로 크게 원을 그리면서 이동한다면 우리나라 남부지방까지 올라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풍이 빠르게 방향을 바꾸어 동쪽으로 전향을 한다면 일본 남쪽 먼바다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결정하는 것이 태평양 고기압입니다. 올해는 태평양 고기압이 매우 강하고 10월 말이 되어도 강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강하면 태풍을 서쪽으로 밀어낼 것이고, 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약해지면 태풍이 빠르게 동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일본 남쪽 먼바다를 이동해 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호주, 영국 기상청 태풍 예상 경로
일본, 호주, 영국 기상청의 태풍 예상 경로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태풍 21호 콩레이가 대만 동쪽 해역으로 북서진해서 올라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 기상청은 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약해져 동쪽으로 물러날 것으로 보고 태풍 21호 콩레이가 북상하다가 빠르게 동쪽으로 방향을 바꿀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호주 기상청은 태풍 21호 콩레이가 규슈에 상륙한 후 동쪽 바다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로 북상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 기상청의 공통점은 유럽중기센터와 마찬가지로 모두 예보원의 크기가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예보원이 크다는 것은 태풍 21호 콩레이의 경로가 아직 유동적이라 어디로 갈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태풍 전망
현재는 태풍 21호 콩레이가 그다지 발달하지 않고 있습니다. 태풍 21호 콩레이는 매우 천천히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럽중기센터 태풍 전망
다음 주 월요일인 10월 28일경부터는 태풍이 바닷물의 온도가 높은 해역을 통과하고 25m/s 폭풍력을 동반하면서 매우 강의 세력까지 발달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오키나와 부근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일본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태풍 21호 콩레이가 북상하는 타이밍에 북쪽에서 편서풍이 내려옵니다. 태풍은 편서풍에 올라타 동쪽으로 빠르게 이동해 갑니다.
11월 2일 토요일 태풍 21호 콩레이의 중심이 일본 규슈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태풍이 일본에 상륙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이 일본에 상륙한다면 사상 두 번째로 늦은 시기에 태풍이 일본에 상륙하는 셈이 됩니다.
미국과 독일 기상청 태풍 전망
미국 기상청 일기도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기상청은 유럽중기센터와 마찬가지로 일본 규슈 부근에 태풍 21호 콩레이가 상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태풍이라기보다 태풍의 등압선이 무너져 있고 태풍 중심에서 전선에 비구름이 뻗어 있어 이미 온대저기압이 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때 태풍 21호 콩레이의 영향으로 일본뿐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일 기상청 일기도를 살펴보겠습니다.
독일 기상청은 다소 시차는 있지만 강력한 세력으로 일본에 상륙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본 상륙 후 100m/s 편서풍의 영향으로 빠르게 동쪽으로 이동해 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서풍의 차가운 한류로 인해 세력이 약화되어 온대 저기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태풍 21호 콩레이의 경로, 예상 위치, 우리나라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풍 20호 짜미가 다행히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지 않고 필리핀으로 이동하였으나, 태풍 21호 콩레이는 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북상하여 우리나라나 일본으로 상륙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태풍 예보원의 크기가 크고 태평양 고기압에 따라 이동 경로가 달라질 수 있으니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