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밤까지 이어지겠습니다. 9월 22일 내일 전국날씨는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아침 기온이 20도 밑으로 내려가는 지역이 많아 일교차가 크겠습니다.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강원영동과 경북북부,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실시간 날씨 확인 안전운전▲
내일 날씨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중부지방은 저녁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중국 북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차차 내려가고 있습니다.
내일 아침 기온은 중부지방 20도 이하, 남부지방은 20도 내외까지 내려가 선선하겠습니다.
자세한 아침 기온은 서울 18도, 대전 19도, 광주와 대구 21도, 부산 23도로 중부지방은 20도 이하, 남부지방은 20도 내외까지 내려가겠습니다.
낮 기온은 중부지방 25도 내외, 남부지방은 25도 이상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차차 커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낮 기온은 서울과 대전, 대구 26도, 광주와 부산 27도까지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차차 커지겠습니다.
기상 실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어제와 오늘 전국에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비 피해가 속출하고 전국 곳곳에서 강수량 최대치가 경신되었습니다.
시간당 최대 10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충남 서산, 전남 진도, 경남 창원 등 전국 곳곳에서 1시간 강수량 최대치가 경신되었습니다.
일강수량 최대치 또한 곳곳에서 경신된 가운데 어제부터 오늘 오후 5시까지의 누적 강수량은 제주도 산지에 최대 500mm 이상, 경남권에 400mm 이상, 강원 영동과 전남권 300mm 이상, 그 밖의 지역에도 200mm 내외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매우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레이더 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서해상의 열대저압부가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되어 남해안을 지나고 있는 가운데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남권과 경남권을 중심으로 현재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최대 100mm 내외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이들 지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남 진도와 여수, 강진 등 전남 곳곳에서는 호우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되었습니다.
현재 충청권과 남부지방에 내리는 비는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는 오늘 밤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전남권은 오늘 저녁까지 경남권은 오늘 늦은 밤까지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미 많은 비가 내린 지역에 다시 많은 비가 내리는 만큼 저지대나 지하차도의 침수, 하천 범람, 산사태나 시설물의 붕괴 등 비 피해와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일은 저기압이 동쪽으로 물러나고 중국 북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우리나라로 동풍이 유입되겠습니다.
강원 동해안과 산지, 경북북동 산지와 경북북부 동해안에는 동풍이 지형과 만나 수렴하면서 내일 종일 비가 내리겠습니다.
또한, 제주도에는 대기 하층의 약한 기압골을 따라 기류가 수렴하면서 내일 종일 비가 오락가락 이어지겠습니다. 제주도의 비는 모레 새벽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저기압에 의한 오늘 예상 강수량과 동풍에 의한 모레 9월 23일 새벽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원도는 강원 동해안, 산지(22일까지) 10~60mm, 강원 남부내륙 5mm 내외, 충청권은 충북 5~30mm, 대전, 세종, 충남 5mm 내외로 내리겠습니다.
전라권은 전남남부 50~100mm(많은 곳 150mm 이상), 광주, 전남 북부 20~80mm, 전북 5~40mm가 내리겠습니다.
경상권은 부산, 울산, 경남 30~100mm(많은 곳 부산, 울산, 경남 남해안 150mm 이상), 대구, 경북남부 20~80mm(많은 곳 100mm 이상), 경북북부(경북북부 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 22일까지), 울릉도, 독도 10~60mm가 내리겠습니다.
제주도는 23일까지 10~60mm가 내리겠습니다.
소나기 예상 강수량을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비로 인해 지면이 습해진 가운데 내일 낮 동안 기온이 오르고, 대기 상층으로 찬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이 지나면서 대기가 다소 불안정해지겠습니다.
충청권 내륙과 남부 내륙에는 소나기구름이 발달하면서 오후 한때 소나기가 지나는 곳이 있겠습니다.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충청권은 대전, 세종, 충남남부내륙, 충북 5~20mm, 전라권은 전북동부, 전남 동부 5~20mm, 경상권은 경북서부내륙, 경남서부내륙 5~20mm가 내리겠습니다.
강풍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저기압과 북쪽의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경도가 강하게 형성되면서 전라권과 경상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풍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도 불겠으니 강풍 피해에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저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급변풍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도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하실 경우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저기압과 북쪽의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경도가 강해진 가운데 오늘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내일은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동풍의 영향으로 해상 상황이 좋지 않겠습니다.
서해중부 앞바다를 제외한 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물결이 최대 5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남해상과 제주도 해상을 중심으로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부분의 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겠습니다.
특히, 동해안에는 매우 강한 너울이 유입되면서 파도가 해안도로나 저지대로 넘치고 정박 중인 선박들이 충돌하는 등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겠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9월 21일 오늘 날씨와 9월 22일 내일 전국 날씨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남부지방에 비가 많이 와서 도로가 침수되고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비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치는 사람 없이 비 피해가 빨리 복구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내일 전국 날씨는 찬 공기가 남하하여 아침 기온이 20도 내외로 선선해지면서 일교차가 커지겠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강원동해안과 경북 일부 지역 및 제주도에서 비가 내리겠습니다. 비가 많이 온 상황에서 내리는 비라 산사태 및 지반 침하 등의 안전사고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